약재

하얀 봉선화

오도카니 2016. 9. 2. 21:16

하얀 봉숭아

결석을 녹이며 식도암 위암 대장암에 신효

“울밑에 선 봉선화야 네 모양이 처량하다…”

로 시작되는 이 노래는 김형준이 지은 시에 홍난파가 곡을 붙여 일제시대에 민족의 울분을 달래 주던 노래이다.

이 노래에 나오는 ‘울밑에 선 봉선화’가 놀라운 효과를 지닌 약초임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봉숭아는 예부터 못된 귀신이나 뱀을 쫓아낸다고 알려진 식물이다.

우리 선조들은 집의 울타리 밑이나 장독대 옆, 밭 둘레에 봉숭아를 심으면 질병이나 나쁜 일이 생기지 않고 뱀이 집안으로 들어오지 않는 것으로 믿어 왔다.

실제로 봉숭아에는 뱀이 싫어하는 냄새가 나므로 봉숭아를 심으면 뱀이 가까이 오지 않는다.


그런 까닭에 봉숭아를 금사화(禁蛇花)라고도 부른다. 봉숭아꽃으로 손톱을 붉게 물들이던 풍습도 붉은빛을 귀신이 싫어하기 때문에 못된 귀신이나 질병이 침범하지 못하도록 막는다는 것이 이 민속의 본디 뜻이었다.


봉숭아는 단단한 것을 물렁물렁하게 하는 데 불가사의한 효력을 발휘하는 토종약초이다.

봉숭아 중에서도 흰꽃이 피는 토종 흰봉숭아는 요통, 불임증, 적취(뱃속에 딱딱한 덩어리가 뭉쳐 있는 것), 어혈, 신경통, 신장결석, 요도결석, 물고기 중독, 변비 등의 갖가지 질병에 놀랄 만큼 신비한 효력을 나타낸다.


봉숭아 씨는 딱딱한 것을 연하게 하는 작용이 강하다. 생선 가시가 목에 걸렸을 때 봉숭아 씨앗을 가루 내어 물에 타서 마시면 가시가 녹아 없어진다. 생선이나 고기를 삶을 때 흰 봉숭아 씨를 몇 개 넣고 삶으면 뼈가 물렁물렁해진다.

난산으로 고생할 때에도 씨앗 몇 개를 달여 마시면 골반 뼈가 연해져서 쉽게 아이를 낳을 수 있게 된다.

봉숭아를 투골초(投骨草)라고도 하는데 이는 약효가 뼛속까지 침투한다 하여 붙인 이름이다.

봉숭아는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인 한해살이풀이다.


봉선화, 금봉화(金鳳花), 봉사, 지갑화(指甲花) 등의 여러 이름이 있다. 봉선화란 이름은 꽃의 생김새가 머리와 날개를 펴고 펄떡이는 봉황새를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봉숭아 씨앗을 급성자(急性子)라고 하는데 약성이 급하여 즉시 효력이 나타나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토종 흰 봉숭아는 갖가지 문명병들 곧 비만증, 과음과식으로 생긴 병·두통·공해독으로 인한 병·체한 데·종기·소화기 계통의 암·어혈·신경통·여성의 월경불순·대하·불임증·신장결석·요도결석 등에 효과가 크다.

물고기를 먹고 체했을 때나 생선 가시가 목에 걸려 넘어가지 않을 때, 생선 가시가 살 속에 깊이 박혔을 때에는 봉숭아 씨앗을 가루 내어 마시면 곧 낫는다.

가시가 살갗에 박혔을 때에는 씨앗을 가루 내어 바르면 효과가 있다. 씨앗을 술에 담가 두었다가 그 술을 먹거나 바르면 효과가 더 좋다.


봉숭아 씨앗이나 줄기 달인 물을 마실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절대로 이빨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다.

봉숭아 가루나 줄기 달인 물이 이빨에 닿으면 이빨이 물렁해져 빠져 버릴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빨대를 이용하여 목안으로 바로 삼키는 게 좋다.


식도암, 위암, 대장암 등 소화기 계통에 생긴 암에는 봉숭아 씨앗 30∼60그램을 물 한 대접에 넣고 달여 하루 두 번에 나누어 마신다. 뱃속에 딱딱한 덩어리가 있을 때와 냉증으로 인한 불임증에는 붕숭아 줄기와 뿌리 말린 것 40그램쯤을 달여서 한번에 맥주 잔으로 한잔씩 하루 세 번 빨대를 사용하여 이빨에 닿지 않게 마신다. 대개 10∼15일이면 딱딱한 덩어리나 냉증이 풀리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심한 요통이나 신경통, 어혈에도 봉숭아 씨앗이나 잎을 30∼40그램을 달여서 하루 세 번 마신다. 대개 줄기를 달여 하루 세 번, 한 달쯤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특히 심한 요통이 있는 불임여성은 봉숭아 줄기와 잎 달인 물을 20일쯤 마시면 요통도 없어지고 임신 가능성도 높아진다. 신장결석이나 요도결석으로 통증이 심할 때에는 씨앗과 꽃을 술에 담가 두었다가 소주잔으로 한잔씩 마시면 두 시간쯤 뒤에 통증이 사라진다.

결석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10~20일이면 결석이 녹아서 뜨물처럼 되어 오줌에 섞여 나온다.


봉숭아 줄기, 잎, 뿌리, 꽃 등도 모두 씨앗과 같은 효과가 있다.

봉숭아에는 붉은 꽃이 피는 것과 노란 꽃이 피는 것, 자주색 꽃이 피는 것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반드시 흰 꽃이 피는 토종 봉숭아만이 갖가지 난치병에 신효한 효력이 있다.

그러나 흰 꽃이 피는 봉숭아는 거의 멸종되어 찾아보기 어렵다


비만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운동량이 부족한데다가 많은 양의 에너지를 흡수해서 과잉 영양분으로

피하지방이 두꺼워져서 비만이 되는 경우와내분비계통의 이상으로 비만이 되는 경우입니다.

그런데 비만의 80%는 내분비 계통의 이상이라기보다는 식생활과 운동부족에서 오는 것입니다.

비만이 무서운 이유는 비만은 당뇨, 고혈압, 심장병과 같은 성인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 입니다.

1. 비만에 한방 요법으로 쓸 수 있는 약초들

     콩으로 된 요리   자고   미나리와 솔잎   대나무 잎  의이인 삼백초  찔레, 작두콩

    하얀 봉숭아  달맞이 꽃(약간의 독성이 있으므로 충분히 달여야 하고 양을 적게 넣는다)

  

2. 한방음료 만드는 법

     1) 미나리와 솔잎 그리고 대나뭇잎과(각각 500g씩)

        삼백초를(30g)을 넣고 아침과 저녁으로 마신다.

        먹을 때 부담이 되면 생강 즙을 떨구어 마신다.

또한 군살을 빼고 싶으면 자고를 음용한다.

특히 체내의 지방을 없애주는데 효과가 있다.

기름끼가 많은 고기요리에 자고를 나물처럼 사용하면 살찔 염려가 전혀 없다.

자로를 고기요리에 넣으면 질긴 힘줄이 연하게 되고

또 임파선이 부었을 때 민간약으로 널리 쓰여 왔다.

봉선화효능 민간요법처방


간질(癎疾) 뿌리 4~6g 또는 씨1~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회씩 2~3일 복용한다.

관절염(關節炎) 씨 2~3g 또는 뿌리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난산(難産) 뿌리 4~5g 또는 씨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2~3회 복용한다.

단독(丹毒) 온포기를 짓이겨 환부에 붙여준다.

땀띠 온포기를 달여서 그 물로 5~6회 환부를 씻는다.

매독(梅毒) 씨 2~3 g 또는 뿌리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3~4일 복용한다.

무좀(한포성백선:汗疱성白癬) 온포기를 진하게 달여서 그 물에 4~5회 환부를 담근다.

사독(蛇毒) 뿌리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4~5회 복용하면서 뿌리를 짓이겨 환부를 싸매준다.

생선 먹고 체했을 때 씨 2~3g 또는 뿌리 4~5g을 1회분 기준으로 2~3회 복용한다.

소화불량(消化不良) 씨 2~3g 또는 뿌리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습진(濕疹) 씨 또는 뿌리를 달여서 그 물로 5회 이상 환부를 닦아준다.

여드름 꽃의 생즙을 내어 그 물을 10회 이상 얼굴에 바른다.

월경이상(月經異常) 씨 1.5g 또는 뿌리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씩 4~5일 복용한다.

임파선염(淋巴腺炎) 씨 2~3g 또는 뿌리 4~5g을 1회부 기주니으로 달여서 1일 2회씩 3~4일 복용한다.

종독(腫毒) 잎 또는 뿌리를 달여서 그 물을 환부에 자주 바른다.

종창(腫瘡) 뿌리를 짓찧어 환부에 붙인다.

진통(陣痛) 뿌리 4~5g 또는 씨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2~3회 복용한다.

창종(瘡腫) 뿌리 10g 정도를 달여서 그 물을 5회 이상 환부에 바른다.

타박상(打搏傷) 온포기를 달여서 그 물을 10회 이상 환부에 바른다.

편도선염(扁桃腺炎) 씨 2~3g 또는 뿌리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회씩

3~4일 복용한다.

폐혈(肺血) 씨 2~3g 또는 뿌리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5~6일 복용한다.

해독(解毒) 씨 3g 또는 뿌리 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4~5회 복용한다.

행혈(行血) 씨 2~3g 또는 뿌리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혈액순환(血液循環) 씨 2~3g 또는 뿌리 4~5g을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흉협팽만(胸脇膨滿) 씨 2~3g 또는 뿌리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3~4회 복용한다

-------------------------------------------------------------------------------------------


바로 결석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는 것인데요. 신장결석이나 요로결석등에 좋은 효과가 있답니다. 최근에는 간에 생긴 담석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방영되었는데요. 흰봉선화와 씨앗으로 만들어진 술을 소주잔으로 한잔씩 먹으면 결석, 담석을 제거하는데 좋답니다. 

 

  


요통과 신경통과 어혈에도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흰봉선화효능이 여러가지로 좋은것이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 흰봉선화 부작용은 기억하세요. 가루나 달여서 물을 복용하는데 절대 이빨에 닿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답니다. 달인물을 마실때도 빨대를 이용하는것이 좋답니다. 꼭 기억하세요~

 

'약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월초 효능, 재배  (0) 2016.12.02
각종 질병 증세별 주요 한방 처방과 복용 방법  (0) 2016.10.12
골담초 (骨擔草)  (0) 2016.06.10
하고초(夏枯草)--  (0) 2016.06.04
산자고(까치무릇)의 효능   (0) 2016.03.23